logo

쉐마자료실

자료교회소개예배다음세대양육사역주사랑뉴스자료


유대인의 자녀교육


유대인의 자녀교육(쉐마교육)(6:4-9)

 

쉐마는 히브리어인데 들으라는 의미입니다. 오늘날 아브라함 때부터 4,200년 동안 전해지고 있는 유대인의 쉐마 교육이 21세기 교육의 패러다임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유대인의 교육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유대인 인구는 약1,500만 명인데 이스라엘에는 약 600만 명살고 있고 미국에 약 700만 명이 살고 나머지는 세계에 흩어져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작은 민족에게서 20년 동안 노벨상 수상자 270명 가운데 122명이 나왔는데 45%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대인의 저력이 어디서 나오느냐는 것이 오늘날 세계 교육계의 관심입니다. 그것은 다른 곳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유대인의 쉐마 교육에서 나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유대인의 쉐마 교육이 무엇인가? 아브라함 때부터 4,200년 동안 전해지고 있는 하나님 말씀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 유대인의 쉐마 교육입니다. 2천 년 동안 나라 없이 디아스포라로 떠돌던 민족이 1948514일 독립하여 팔레스타인 땅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세대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지금도 유대인 사회는 세대 차이가 없습니다. 그들은 지금도 회당에서 예배를 드릴 때 어린 아이와 어른들이 함께 예배를 드립니다. 그들이 세대 차이를 느끼지 않으며 살 수 있는 것은 어렸을 때부터 하나님 말씀을 가정에서 부터 들으며 살아왔기 때문에 전혀 다른 느낌을 가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유대인의 쉐마 교육입니다.

 

첫째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배우게 하라.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4-5)

 

1)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더하리라(9:10-11)

 

2)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부족함이 없음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34:9-11)

 

3)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복되고 형통함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길을 걷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 (128:1-2)

 

둘째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6:6-7)

 

1)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6:4)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3:21)

2)회초리와 채찍으로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주거늘 임의로 행하게 버려 둔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 잠언 29:15)

네가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의 영혼을 스올에서 구원하리라 (잠언 23:14)

매를 아끼는 자는 그의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13:24)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22:13)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치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죽지 아니하리라 (23:13)

 

웨슬리의 어머니 수재너는 자녀교육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었습니다. 수재너는 다음과 같이 자녀교육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자녀들의 고집을 꺾어라. 이것을 빨리 꺾을수록 더욱 좋다. 자녀들에게 지나치게 친절하고 그들을 제멋대로 하게 내버려두는 부모는 사실상 잔인한 사람이다. 이런 부모는 타파되어야 할 악습을 자녀들이 기르게 한다. 그리고 자녀들을 제멋대로 내버려두는 부모는 마귀의 일을 하는 사람이며 신앙을 무의미하게 하며 구원을 불가능하게 하고 자녀들의 영혼과 육신을 멸망케 하는 사람이다.” 자신의 고집으로 부모를 꺾기 전에 자녀를 꺾어야 합니다. 자녀의 고집을 꺾지 못하면 자녀는 부모의 허락을 받기보다 자신의 생각으로 부모를 설득하려 할 것입니다. 순종보다 자기 생각을 앞세우는 자녀에게 순종이 자기 생각보다 앞서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요즘 젊은 부모들은 자율을 내세워 자녀에게 너무 관대한 면이 있습니다.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주거늘 임의로 하게 버려두면 그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29:15)

훈계 받기를 싫어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경히 여김이라 견책을 달게 받는 자는 지식을 얻느니라( 잠언 15:32)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을 받을 것이니 네 자녀에게는 큰 평안이 있을 것이며( 이사야 54:13)

 

구세군의 창시자 윌리엄 부스의 부인은 훌륭한 어머니 중의 한 사람입니다. 부스의 아내가 8명의 자녀를 낳았는데 전부 잘 키웠습니다. 언젠가 한 사람이 물었습니다. 어떻게 해서 자녀를 훌륭하게 키웠습니까? 대답은 이것입니다. ‘언제나 악마보다 앞섰기 때문입니다.’ 악마가 나쁜 습관을 내 자녀에게 심어주기 전에 내가 먼저 좋은 습관을 가르쳤습니다. 악마가 나쁜 생각을 내 자녀에게 심기 전에 먼저 더 좋은 생각을 넣어 주었습니다. 악마가 나쁜 지혜를 가르치기 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가르쳤습니다. 악마가 거짓과 위선과 악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내 자녀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자녀를 잘 키운 비결입니다.

셋째로 말씀의 나침반(네비게이션)을 소유하게 하라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6:8-9)

1)세살버릇 여든까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22:6)

 

자녀를 언제부터 교육을 시키면 되겠습니까? 어떤 사람이 랍비에게 물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자녀들을 이렇게 잘 가르칠 수 있었습니까? 그 비결을 가르쳐 주십시오. 랍비의 대답은 이것입니다. ‘일찍부터 가르치라 이것이 비결입니다.’ 일찍부터 가르치는 것이 신앙교육의 지름길입니다. 두살된 어린아이를 업고 있는 여인이 랍비에게 물었습니다. ‘아기를 몇 살부터 가르치면 좋겠습니까?’ ‘아기가 몇 살입니까?’ ‘두살 입니다.’ 그러면 이미2년 늦었습니다. 태어나면서부터 바로 가르치는 이것이 이스라엘의 교육입니다. 우리는 이보다 더 나아가서 내가 좋은 종자가 되도록 개량을 시켜야 된다는 것입니다

 

2)생명의 길로 인도함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 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 잠언 10:17 )

 

3)말씀의 나침판이 없으면 짐승

훈계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을 좋아하거니와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으니라( 잠언 12:1)

 

4)존경을 받음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받는 자는 존영을 받느니라 (잠언 13:18)

 

5)온전한 사람이 됨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3:16, 17)

 

6)말씀의 검을 쥐어주라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4:12)

이 사람은 22살에 사업에 실패했습니다.

이 사람은 23살에 주 의회 예선에서 낙선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24살에 다시 사업에 실패했습니다.

이 사람은 25살에 주 의회 의원에 당선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26살에 사랑하는 아내가 죽었습니다.

이 사람은 27살 때 신경쇠약과 정신분열증에 걸렸습니다.

이 사람은 29살에 의회의장직에 낙선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34살에 국회의원에 낙선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37살에 국회의원에 당선 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46살에 상원의원에 낙선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47살에 부통령에 낙선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49살에 상원의원에 낙선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51살에 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미국신문 편집인 협회에서 역사상 가장 존경 받는 사람이 누구인가라는 설문을 가지고 투표를 했는데 1위가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그 다음이 바로 이 사람입니다. 그 나라에서 인기투표를 하면 아직도 3등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는 매우 인기 있는 사람입니다. 그가 죽은 지 140년 정도가 되었지만 오늘날도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자기의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이름은 몰라도 이분의 이름은 알고 있습니다. 이분에 대해서 연구한 책의 종류가 5000종이 넘습니다. 이 사람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국의 16대 대통령 아브라함 링컨입니다.

 

이분은 학교가 없는 산골에서 생활을 했기 때문에 초등학교 교육을 1년 정도 받았을 뿐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위대한 인생을 살게 된 비결이 무엇이겠습니까? 그의 어머니 낸시가 링컨이 9살 때 세상을 떠났습니다. 세상을 떠나면서 링컨에게 유언을 했는데 아들아, 이 책은 나의 부모로부터 받은 성경책이다. 내가 여러번 읽어 낡았지만 그러나 우리 집안에 가보와 같은 책이다. 내가 100에이커의 땅을 너에게 물려주는 것보다 이 한권의 성경책을 너에게 물려주는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네가 이 진리의 말씀을 읽고 이 책대로만 살면 나는 네가 백만 에이커의 대 지주가 되는 것보다 더 기쁘겠구나. 사랑하는 아들아, 너는 이 성경을 읽고 성경말씀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다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거라. 이것이 내 마지막 부탁이다.” 하면서 어머니가 눈을 감았습니다.

 

링컨이 이렇게 위대한 삶을 살게 된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어머님이 세상을 떠나면서 남겨주신 그 성경책 한권과 이 말씀대로 살아가도록 부탁한 어머니의 마지막 유언이 위대한 링컨을 만들었습니다.

 





  •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 번호
  • 제목
  • 등록일
  • 작성자
  • 조회
  • 1
  •  유대인의 자녀교육
  • 2016-06-07
  • 백경민
  • 1335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